농협 주택담보대출 조건, 서류, 한도, 심사기간 비교하기

농협 주택담보대출 중 현재 농협에서 취급하고 있는 상품은 모바일아파트대출2.0과 NH월상환고정형주택담보대출, NH주택담보대출이 있습니다.

주택이나 빌라, 아파트 등을 담보로 필요 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만을 담보로 받을 수 있는 아파트담보대출로 나눌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모든 주택을 대상으로 받을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농협 주택담보대출 조건

단독(다가구)주택, 다세대주택, 연립주택 및 아파트를 담보로 가계자금 및 주택자금을 필요로 하는 개인 및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농협 주택담보대출 조건

NH월상환고정형주택담보대출

매월 상환하는 원리금을 대출실행일로부터 10년간 고정하는 변동금리의 주택담보대출 상품입니다.

NH월상환액고정형주택담보대출

금리 및 상환방법

원리금균등할부상환 방식으로, 기간은 15년 이상 30년 이하이며 거치는 불가합니다.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방식에 의해 산출된 1회차 월상환액(분할상환 원금+이자)을 대출실행일로 부터 10년간 고정하고, 고정기간 종료 후에는 잔여 대출원금을 원리금균등 또는 분할상환 방식에 의해 재산정하게 됩니다.

기준금리는 당행기준금리 1년변동, 6개월변동, 신규COFIX, 잔액COFIX 중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3등급의 고객이 2억원을 30년 만기로 대출 받았을 때, 최저금리는 3.10% ~ 최고금리는 4.80% 입니다.

대출금리는 고객 신용등급, 거래실적, 대출조건 등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우대금리

최고 1.6%까지 우대금리 적용 가능합니다.

  • 농협은행의 계좌로 급여이체: 0.20%
  • 농협은행 신용카드 보유(신규): 0.20%
  • 부부합산소득 7천만원 이하 및 주택 시가 6억원 이하: 0.10%

금리상한

기준금리 상승에 대한 금리상승폭을 제한합니다.

  • 금리상한 적용기간: 대출실행일로부터 10년(월상환액 고정기간과 동일)
  • 금리상한 적용기간(10년) 동안 최대 2.0%(매 연간 1.0%p) 초과인상 제한

 

NH주택담보대출

다양한 상환방식을 원하는 고객을 위한 주택담보대출 상품입니다.

NH주택담보대출

금리 및 상환방법

만기일시상환의 경우 가계자금은 3년, 주택자금은 10년까지 가능합니다.

원(리)금균등할부상환은 40년이내로, 대출기간의 1/3이내에서 최장 10년까지 거치가 가능합니다.

혼합상환은 40년 이내로, 대출이간의 1/3이내에서 최장 10년까지 거치가 가능합니다.

금리는 기준금리를 신규COFIX 6개월 변동, 금융채 5년, 금융채 1년, 금융채 6개월 중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3등급의 고객이 2억원을 30년 만기로 대출 받았을 때, 최저금리는 4.44% ~ 최고금리는 5.98% 입니다.

대출금리는 고객 신용등급, 거래실적, 대출조건 등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우대금리

최고 1.1%까지 우대금리 적용 가능합니다.

  • 농협은행 카드이용(신용, 체크) 3개월 100만원 이상: 0.20%
  • 농협은행 계좌로 급여이체(매월 150만원 이상): 0.20%
  • 농협은행 계좌에서 자동이체(매월 3건 이상): 0.10%
  • 주택청약종합저축(매월 2만원 이상) 계좌 보유: 0.10%
  • 농업인 우대: 0.30%
  • 채움공직자우대통장 소지자: 0.10%
  • 부동산 전자계약 우대: 0.10%

농협 주택담보대출 한도

담보평가금액에 따라 산출된 대출가능금액 범위 내에서 가능합니다.

기존 대출이 있을 경우, 평가금액에서 기존 대출의 금액을 제외 한 나머지 금액 내에서 지역별로 LTV 규제에 따라 달라집니다.

시세확인이 어려운 담보물의 경우, 대출 심사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대출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농협 주택담보대출 필요서류

실명확인증표, 등기권리증, 주민등록(초)본, 재직(사업영위) 및 소득확인서류, 매매계약서 등의 서류가 필요하며 상담 시 추가 제출 서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서류제출 및 심사가 복잡해서 걱정이 되시는 분이라면, 모바일로 간편 신청할 수 있는 NH모바일아파트대출2.0 도 함께 알아보세요.

농협 주택담보대출 심사기간

대출가능 금액은 농협은행 및 타 금융기관의 기존 대출금액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신용관리대상정보 등록 및 농협은행 대출 심사기준에 따라 대출이 불가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영업점 방문이 필요하며, 모든 서류는 고객의 순서대로 진행되기 때문에 기존 신청한 고객이 없다면 1~3일 사이에 빠르게 진행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금리인상으로 인해 담보대출을 문의하는 고객들이 늘어난 상황이고, 서류심사 역시 더 까다로워지고 있어, 서류 제출 후 서류 확인 및 담보물의 가격 확인, 담보물의 대출 확인, 고객의 신용점수 확인 등의 절차를 거쳐야하기 때문에 최소 7~10일 정도 예상하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거치식대출의 거치기간 종료 시, 거치기간 연장이 어려울 수 있으며, 분할상환이 개시되어 이자와 함께 원금도갚아나가야 하므로 상환 부담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만기일시상환의 경우는, 대출만기일에 전액 상환해야하며, 만기 연장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변동금리 대출 또는 혼합형 대출 등 변동금리를 적용받는 대출은 지금처럼 금리 상승기에 원리금 상환액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다 하더라도, 고객의 신용평점 역시 무시할 수 없습니다.

만일 신용점수가 조금 안 좋더라도 직장인이라면 가능할 수 있으나, 주부나 사업자는 여러모로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내부의 심사기준에 따라 거절될 수 있다고 하지만, 실제 농협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한 고객의 신용평점을 살펴보면 904점 으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글을 마치며

매월 같은 금액을 납부하는 NH 월상환액고정형주택담보대출과 자유롭게 상환할 수 있는 NH주택담보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올 초부터 꾸준히 이어진 금리인상으로 인해, 신용대출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줄어들고 오히려 주택담보대출의 비중이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공할 수 있는 담보물이 있는 고객이라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택을 구입할 때, 기존의 대출이 있으신 분이라면 LTV나 DSR의 제한에 걸려 주택담보대출을 받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 이용하실 수 있는 것이 후순위 담보대출이 있습니다.

선순위로 주택 구입 시 받은 대출이 있더라도, 남은 한도내에서 LTV 최대 95%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여유자금까지 필요로 하시는 분이라면 함께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Visited 1,450 times, 4 visits today)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