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주택담보대출 한도 시세 80% 까지 상환 금액 비교

아파트 주택담보대출 한도 시세 80% 까지 상환 금액 비교 입니다. 오늘 부터 주담대 신청시 몇가지 변화가 있습니다.

앞으로 금리 인상 가능성까지 고려하여 상환능력의 보수적으로 추정하는 스트레스 dsr이 시행 됩니다.

DSR은 대출받는 사람의 전체 금융부채 원리금 부담이 소득과 비교해 어느 정도 수준인지 가늠하기 위한 지표 입니다. 1년 동안 갚아야 하는 원리금 상환액을 연 소득으로 나눕니다.

현재 은행권의 경우 DSR이 40%를 넘지 않는 한도 안에서만 이용이 가능했는데 이제는 최대 3% 까지 금리 상한을 적용한 기준으로 금액이 산출 됩니다.

은행권 주담대 한도 얼마나 줄어들까?

연소득 5000만원인 A씨는 30년 만기, 분할상환 조건으로 변동금리 주담대를 받으면 현재 대출한도가 3억3000만원인데, 오는 26일부턴 3억1500만원으로 줄어듭니다.

하반기에는 3억원으로 줄고, 2025년에는 2억8000만원으로 종전 대비 5000만원을 적게 받게 됩니다. 연소득이 1억원인 B씨 대출한도는 6억6000만원에서 올 상반기 6억3000만원, 하반기 6억원, 내년 5억6000만원으로 연봉 수준인 1억원가량의 한도 감액이 예상 됩니다.

아파트 주택담보대출 한도 80% 가능한 곳

상호금융기관은 분류상 2금융에 속합니다. 여러분이 잘 알고 있는 새마을금고, 신협, 농협이 여기에 해당 합니다. 스트레스 dsr 적용이 6월부터 예정되어 있지만 한도는 KB부동산시세의 80% 까지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소득 또는 신용과 관련해 은행권 이용이 어려운 차주들이 그 다음 단계로 알아보는 금융사이기도 합니다. 아파트 시세의 50% 미만이라면 주거래은행의 5년 혼합형 고정금리가 유리하지만 그 이상을 사용해야 한다면 상호금융 자격 조건을 비교해 보는것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아파트 담보대출 상환 금액 비교

이율에 따라 또는 상환방식에 따라 매달 갚아야 하는 금액이 달라 질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활용되는 만기상환과 30년 원리금상환을 했을때의 상환금액 차이 입니다.

만기상환방식을 기준으로 아파트담보대출 상환금액을 비교하자면 1억을 기준으로 4%는 333,000원, 5%는 416,660원 입니다.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아나가는 원리금상환을 30년을 기준으로 해도 만기상환보다는 매달 비용이 높습니다.

DSR 규제로 인해 한도 감액이 예상된다면 상환방식을 원리금에서 만기로 전환하는 방법을 고려해 보는것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아파트 담보대출 신청

아파트 담보대출 비교하기

KB부동산 시세의 60% 전후로 충분히 자금의 활용이 가능하다면 주거래은행을 기준으로 1금융권을 우선순위로 확인 후, DSR 40%를 초과했을 때 상호금융을 확인하면 됩니다.

하지만 LTV 70% 이상 자금을 신청해야 한다면 (시세 5억인 아파트에 4억) 비슷한 금리로 이용 할 수 있는 곳은 상호금융 입니다. 물론 그 이상의 금액을 이용할 수 있는 금융사도 있지만 금리의 괴리가 있습니다.

현재 알아보고 있는 은행 및 금융사와 비교해 보는 단계에서는 신용하락은 물론 어떠한 불이익도 없습니다.

상환기간을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을 비롯해 여러가지 부분들을 비교 후, 그 가운데 유리한 방향으로 이용을 한다면 매달 상환해야 하는 금액을 줄이거나, 한도 부족에 대한 고민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담보대출 금리비교

(Visited 52 times, 1 visits today)

Leave a Comment